식생활과 문화
1. 음식과 문화
세계화는 여러 국가와 민족이 지구촌에서 더불어 살아감을 의미한다. 세계인으로 살아가 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의 언어와 생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음식 섭취는 생존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저야 하므로, 다른 나라의 음식문화를 알고 인정한다면 개인이나 국가 간에 친밀한 관계가 쉽계 이루어질 수 있다.
인간은 수럽이나 채집 . 목축 . 농업 .어업 등의 수단으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먹거리를 확보해왔다. 이렇게 얻은 먹거리를 조리 가공하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고, 완성된 음식을 편안하고 위생적으로 먹기 위해 도구 .그릇. 상 . 식탁 등을 사용하였다. 또한 여러 사람이 즐거운 마음으로 음식을 먹기 위해서 식사 예절을 만들어 식사행동의 체계를 지키고자 하였다. 식품을 조리 . 가공하는 체계와 식사행 동 체계를 통합한 문화를 음식문화라고 한다. 이와 같이 음식문화는 음식의 재료가 되는 식품의 획득 방법과 종류, 식품의 조리 . 가공법, 식기류, 상차림 및 음식을 먹는 방 법 등에 대한 정보를 주기 때문에, 음식문화를 통해 한 국가의 역사 . 관습 . 전통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세계의 다양한 식생활 문화
지구상에는 여러 민족이 각기 다른 자연환경 속에서 제각기 발달시켜온 음식을 특유의방법으로 먹으며 식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그러나 살고 있는 환경조건이 다르면서도 공통적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주식과 먹는 방법에 따라 국가나 민족의 식생활을 몇 개의 문 화권으로 나눠볼 수 있다.
1) 주식에 따른 분류
원시시대에 인간은 먹을 것을 찾아 이동하면서 동.식물을 채취하여 먹으며 살았다. 식 물의 종자,뿌리,줄기를 먹으면 힘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을 심으면 더 많은 양을 수확할 수 있음을 경험으로 터득하였다. 먹을 것을 찾아 이동하기보다는 물이 많고 기후가 좋으며 토질이 우수한 곳을 찾아 정착하고 농경을 시작하였다.
보리는 가장 오래 전인 기원전 7000년경, 밀은 기원전 6000년경, 벼는 기원전 5000년경부 터 재배를 시작하였다. 동물도 필요할 때마다 수렵을 하여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간이 관리하기 쉬운 동물을 사육하면서 농경에 도구로 쓰거나 동물의 고기 .젖. 알 .가죽. 털을 이용하는 목축을 하게 되었다. 목축은 기원전 9000년경에 성질이 온순하고 무리를 이루는 양과 염소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기원전 8000년경에 돼지, 기원전 6000년경에는 소를 사육하였다. 인간의 식생활은 점차 안정이 되었고, 중요한 주식이 확립되었다. 세계 인구의 1/3은 쌀을, 1/3은 밀을, 나머지 1/3은 보리 . 호밀 . 옥수 수. 감자. 고구마 등을 주식으로 활용한다. 정착한 지역의 자연환경에 따라 주식이 다르기 때문에, 주식을 기준으로 식생활 문화권을 나눠볼 수 있다.
(1) 밀을 주식으로 하는 문화권
밀은 기원전 6000년경 중근동과 카스피해 연안에서 재배를 시작하였고, 인도 북부 . 파키 스탄. 중동 . 중국 북부 . 북아프리카 .유럽 . 북아메리카 등에서 주식으로 이용하고 있다. 밀은 부서지기가 쉬워 가루로 만든 다음 빵이나 국수로 만든다. 밀을 재배하는 지역은 건조 한 곳이어서 수확량이 적은 편이고, 목축이 많이 이루어져서 동물성 식품을 상대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특징이 있다
(2) 쌀을 주식으로 하는 문화권
서아시아 일부 지역과 동남아시아 . 동북아시아 지역이 벼를 재배하는 곳이다. 따라서 인도 동부와 방글라데시 . 미얀마 . 태국 . 라오스 . 캄보디아 . 베트남 . 말레이시아 . 인도네시 아. 필리핀 및 중국 중남부와 대만 . 한국 . 일본은 쌀을 주식으로 생활한다.
(3)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문화권
멕시코가 원산지인 옥수수는 미국의 남부와 멕시코.페루. 칠레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주식으로 떡고 있다. 페루나 칠레에서는 낱알 그대로 또는 거침게 갈아서 죽을 쑤어 먹는다. 멕시코에서는 옥수수가루를 반죽하여 퉁글고 얇게 펴서 구위 먹는다. 아프리카에서는 옥수 수가루로 수프 또는 죽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4) 서류를 주식으로하는문화권
주식으로 사용하는 서류로는 감자. 고구마 . 토란 . 마 등이 있다. 특히 마.토란 . 고구 마 등은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다량 재배할 수 있기 때문에 동남아시아와 태평양 남부의 여 러 섬에서 주식으로 먹고 있다. 감자는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이지만, 1550년경 유럽에 전래 되어 현재는 유럽의 여러 국가가 밀과 함께 감자도 주식으로 먹고 있다.
2) 먹는 방법에 따른 분류
국가나 민족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먹거리의 특징에 의해 음식을 먹는 방법이 달라 이다. 먹는 방법을 기준으로 할 때, 지구상의 식생활 문화권은 음식을 손으로 집어서 먹는 수식문화, 숨가락이나 젓가락을 이용하여 음식을 먹는 수저문화, 그리고 나이프 . 포크 .스푼을 쓰는 문화의 세 가지 문화권으로 나뉜다.
다른 문화권에서는 비위생적이고 원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수식 문화권에서는 음식을 먹을 때 손을 쓴다. 인도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 아프리카 및 오세아니아 지역 등이 수식 문화권에 속한다. 이슬람교 또는 힌두교를 믿는 지역에서는 음식을 반드시 오른손으로 먹는 식생활 문화가 지겨지고 있다. 중세의 유럽에서는 상류층에서도 큰 그릇에 담긴 음식물을 손으로 마구 먹거나, 가장이나 연장자가 도구를 써서 개인에게 나눠주면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16세기경부터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상류사회에서 개인용 나이프 . 포크 . 스푼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었고, 18세기에 가서야 포크가 대중적인 도구가 되었다. 독일.프랑스 .영국 북유럽에서는 17세기 이후에야 도구의 사용이 대중화되었고, 19세기 말까지도 손으로 음식 을 집어먹는 습관이 남아 있었다. 유럽에서 비롯된 나이프.포크 . 스푼을 사용하는 식생활 형태는 북 . 중 . 남아메리카, 호주 등으로 이민 온 백인들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었다. 동아시아의 중국을 기점으로 한국. 일본 . 베트남 등의 유교 문화권이 수저를 사용하는 수저식 문 화권에 속한다. 한국은 수저를 동시에 상에 놓고 국물이 있는 음식과 밥은 순가락을 써서 떠 먹는다. 중국의 경우 원대까지는 밥을 먹을 때 순가락을 썼으나, 그 이후에는 밥은 젓가 락으로 먹고 순가락은 수프 전용의 도구가 되었다. 일본은 젓가락만으로 음식을 먹는 전통을 형성하여 국을 먹을 때는 국그릇을 들어올려 입으로 직접 마신다. 하지만 젓가락도 각 나라 의 음식문화에 따라 형태가 조금씩 달라졌다. 개체 단위로 먹는 행위가 이루어지는 동물과는 달리 인간은 가족이나 친지와 함께 음식을 먹음으로써 먹는 즐거움을 누리는 사회 적 동물이다. 따라서 음식물을 입에 넣는 방법, 식탁과 식기, 식탁의 경우 자리에 앉는 순서, 음식의 상차림과 먹는 순서, 손님 접대 방법 및 식사에 관한 금기사항 등이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모두 다르다. 인간의 식생활은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 속에서 얻은 식품, 사회적 .종교적 규범, 그리고 음식을 함께 먹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각 국가마다 음식 문화는 다를 수 밖에 없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6가지 과일 | 편안한 밤의 수면을 위해 (0) | 2023.06.18 |
---|---|
식생활과 문화(Culture & Food) 2 (1) | 2023.06.14 |
비타민E 무더위 건강 유지 신체 활성화 : 면역기능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 지용성비타민 (0) | 2023.06.08 |
비타민D 잠재력 (0) | 2023.05.25 |
비타민 A의 힘 | 건강과 웰빙 증진 (0) | 2023.05.23 |